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21세기 미(美)의식을 선도할 뷰티 전문 인재뷰티케어학과

본문 시작

공지사항

Monthly Paper 5월호 안내

  • 학술지원팀
  • 조회 : 419
  • 등록일 : 2024-05-17

Monthly Paper
2024. 5.












Monthly Paper는 학술정보원에서 발행하는 인기 학술자료 리스트입니다.
【읽을거리】

낙서의 기쁨, 예술의 어떤 경계

 수업시간에, 회의중에 우린  '지루함'을 느낄 때 무의식적으로 종종 낙서를 하곤 합니다. 의미없는 별을 그린다거나, 아침먹고 땡💀을 그리기도 하지요. 저는 종종 의미없는 낙서를 하기 보다싸인을 연습한다거나, 본인의 이름 석자를 최대한 성심성의껏 쓰는 등 그래도 실용적인 낙서를 종종 하곤 했습니다. 그덕분에서인지, 이름 석자 만큼은 세상 정갈하게 잘 쓰곤 합니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낙서에 예술적 기질이 섞여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연구가 있습니다.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드렉셀 대학교Drexel University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구조화된 낙서나 그림이 뇌의 보상 시스템에 연결된 전전두피질Prefrontal cortex로의 혈류를 증가시킨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이것은 춤을 출때나, 웃을 때 또는 초콜릿 바를 먹을 때 나타나는 느낌과 같습니다.

 The Arts in Psychotherapy에 게재된 이 연구는 참가자들이 낙서하는 동안 발생하는 뇌의 혈류를 관찰하여 기록하고 연구했습니다. 26명으로 구성된 연구 참가자들은 일부는 자신이 예술가이고, 일부는 예술적 기질이 없다고 생각하는 일반인이었습니다. 참가자들에게는 빈 종이에 자유롭게 그리기, 미리 그려진 원에 낙서하기, 만다라mandala에 색칠하기 등 세 가지 유형의 그리기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활동은 3분간 진행되었고, 주기적으로 휴식시간을 가졌습니다.

 연구 결과는 대단히 흥미로웠습니다. 참가자들이 낙서에 열중하는 동안, 휴식시간과는 대조적으로 혈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Kaimal 교수는 예술을 만드는데 내재된 기쁨이 그 원인이라고 결론지었으며, 자신을 예술가로 소개한 참가자들이 색칠 활동 중 상대적으로 적은 혈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정량적 증거를 통해 그림을 자유롭게 그릴 때 혈류 증가량이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그림을 그린 후 좀 더 창의적으로 변하고 문제를 쉽게 해결하여 더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낙서가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잠재력이 있음을 입증했고, 낙서는 평가에서 자유로운 활동이기에 실력 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치료적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연구가 섭식 장애와 같은 중독성 행동 교정에 활용될 가능성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노트 한켠에 자리잡은 은하수가 가득한데, 이걸 누가 낙서라고 하거든 당당하게 얘기해주세요. 이건 낙서가 아니라 예술이라고. ♠

【일러두기】 본 내용은 editage insights에서 제공하는 기사를 재구성하여 작성되었습니다.
Monthly Paper 5월호는 학술정보원에서 구독하고 있는 전자DB의 월별 인기 학술자료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리스트 내 모든 자료는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접속 후 열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Ⅰ. DBpia(누리미디어)  
 - 주제분야: 사회과학

 - 주제분야: 자연과학

- 주제분야: 농수해양학
Ⅱ. KISS(한국학술정보)
- 주제분야: 공학

- 주제분야: 의약학

- 주제분야: 예술체육학
Ⅲ. 교보 스칼라(교보문고)
- 주제분야: 경제경영

- 주제분야: 법학

- 주제분야: 복합학
Ⅳ. RISS(KERIS)
*Monthly Paper 5월호는 RISS에서 지난 한달간 가장 많이 이용된 해외 학술논문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RISS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제공 기관에 따라 열람 및 조회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 주제분야: 인문학

- 주제분야: 사회과학

- 주제분야: 자연과학
사진: web of science

Web of Science¹ 키워드별 인용관계 보고서 발행 안내
¹Web of Science: Clarivate Group에서 운영하는 세계 최대의 학술데이터베이스

 학술정보원에서는 연구자의 주요 관심 키워드에 따른 Web of Science 인용관계 보고서를 발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학술 키워드에 대한 인용관계 보고서를 통해 최근 인용이 가장 많은 아티클에 대한 연도별 지표를 숫자와 메타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공된 키워드는 기본 검색 외에도 연산자를 활용하여 연구자에게 필요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보고서 발행을 위해 필요한 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필수) 최소 1개 이상의 검색 키워드(영문)
*다중 키워드 관계 분석을 희망하시는 경우 2개 이상의 키워드가 필요하며, 연관성이 없거나 현저히 부족한 키워드의 경우 검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필수) 인용주기 분석을 위한 발행연도 지정(ex. 2018~2023년)
*인용주기 분석은 개정, 증보, 수정논문 게재 등에 따라 발행년도 이전의 지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연구 주제의 Web of Science 핵심 컬렉션 내 기재된 출판연도에 따라 연간 인용통계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선택) documents Type 지정
  1) Proceding Paper
  2) Article
  3) Meeting Abstract
  4) Retracted Publication
  5) Review Article
*별도의 지정이 없을 경우 Proceding Paper 또는 키워드 특성에 따라 다중지표 선택
4. (선택) 언어선택: 필요로 하는 문헌의 기본 작성 언어
*미기재 시 가장 많은 다중지표 3개 선택

※ 기본 적용필드: Web of Science Categories
※ 본 보고서 발행에 있어 정확한 데이터 산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보고서를 전달받으신 후 필터나 연산자를 몇차례에 걸쳐 수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속적인 필터링을 통해 보고서 결과의 지표를 정확히 고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확인하여 해당 내용을 담당자 내부전자메일로 접수하여 주시면, 검색식 적용을 통해 키워드별 인용관계 보고서를 보내드립니다.

 - 회신처: pjw@semyung.ac.kr
 - 문의처: 043-649-7014(세명대학교 학술정보원)
세명대학교 학술정보원

E. pjw@semyung.ac.kr
T. 043-649-7014

Monthly Paper, May